교과 과정

한남대학교의 무인시스템공학과를 소개합니다.

  • >
  • 학사안내 >
  • 교과 과정

1) 공통

<기본>
컴퓨터응용설계 (Computer Aided Design, 3학점)

제품의 컴퓨터모델링에 필수적인 기하학적 모델링 즉, 곡면기하학, 솔리드 및 위상기하학과 이와 관련된 컴퓨터 그래픽 처리 등을 소개하고 프로그래밍 기법을 연습한다. 기하학적 정보 이외의 제품정보를 다루는 기술과 이의 전달체계 등의 도구로 사용되는 STEP, PDM을 다룬다.


기업경영 (Business Administration, 2학점)

기업경영에 필요한 재무관리, 인사관리, 마케팅, 생산관리 등의 경영학 원리와 개론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실무영어 (Working-level English, 2학점)

경영, 연구, 마케팅 등 전문분야에서 엔지니어에 필수적인 영어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독해능력, 청취력, 말하기 등 종합적인 언어구사능력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응용수학 (Applied Mathematics, 3 학점)

공학적 문제해결에 필요한 고급 수학능력을 학습하기 위해서 선형대수학, 미적분 및 응용, 적분방정식 등을 학습한다.


생산관리 (Production Management, 3학점)

생산관리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품질관리, 납기관리에 관련된 통계적 방법, 최적화 방법을 학습하고 시뮬레이션 도구 활용능력을 배양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실습>
IoT프로젝트실습 I (IoT Project Practice I, 4학점)

종합설계 프로젝트를 위한 예비단계에서 프로젝트의 탐색 및 선정, 타당성 조사, 개념설계, 요소설계, 프로젝트 관리요령, 의사소통 및 발표 훈련을 수행한다.


IoT프로젝트실습 II (IoT Project Practice II, 4학점)

종합설계 프로젝트의 개념설계를 바탕으로 제작 및 조립, 성능 검증 및 작동시연 과정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IoT산업현장실습 I (IoT Industrial Site Practice I, 3학점)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경험과 문제해결 능력을 실제 체험을 바탕으로 학습하기 위해서 실제 산업체 설계 및 제조공정에 참여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IoT산업현장실습 II (IoT Industrial Site Practice II, 3학점)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경험과 문제해결 능력을 실제 체험을 바탕으로 학습하기 위해서 실제 산업체 설계 및 제조공정에 참여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2) 광메카트로닉스 전공

<중급>
일반전자공학 (Fundamental Electronics Engineering, 3학점)

기초적인 전자공학 분야를 다룬다. 아날로그 디지털 전자공학을 기반으로 하여 센서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운다.


IoT센서특론 (Selected Topics in Internet of Things Sensors, 3학점)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 차량용 시스템, 산업제어, 헬스케어, 석유탐사, 기후모니터링 등 넓은 범위의 다양한 적용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센서들은 IoT 환경에서 개별적으로 동작할 때보다 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IoT 환경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센서 관련, 학계와 산업체의 연구와 기술 적용 사례를 소개한다.


스마트 센서학 (Smart Sensors, 3학점)

핸드폰에서 활용되고 있는 센서, 가정에서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 센서를 공부하고, 차세대 활용성이 높은 영역의 센서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된다.


현대광공학특론 (Selected Topics in Modern Optical Engineering, 3학점)

광학시스템의 요소가 되는 다양한 광학소자들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학제적인 관점에서의 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하광학, 파동과학, 레이저광학을 소개한다.


광통신특론 (Selected Topics in Optical Communications, 3학점)

광도파로의 기본구조 및 원리, 광통신용 반도체 레이저의 발광과 동작원리, 광변조 및 복조, 광집적회로, 광통신용 소자 및 광통신 시스템 등을 다룬다.


센서계측특론 (Selected Topics in Sensor Iinstrumentology, 3학점)

센서기술에 있어서 계측기술은 핵심기술의 하나로 소자정량화 소자개선 상용화 양부판단 등에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각종 계측기와 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을 이용한 계측기술의 원리와 실제를 배우고 얻어진 센서 특성으로부터 데이터 처리방법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배운다.


열유체특론 (Special Topics in Thermo Fluids, 3학점)

열유체분야의 특별한 주제를 취급하며, 학계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연구방향 변화에 따른 다양한 열 유체 기술의 적용사례를 소개한다.


마이크로/나노 제조공학 (Micro/Nano-Fabrication, 3 학점)

마이크로/나노스케일의 첨단 제조 및 가공기술 및 연구동향, 반도체공정기술, 금형설계기술, 박막제조기술 등을 다룬다.


<심화>
고급광센서학 (Advanced Optical Sensors, 3학점)


광학 기술을 이용한 센서의 응용을 공부한다. 광학 기술의 기초와 물리적 특성 및 센서 적용에 대해 다룬다.


고급전자공학 (Advanced Electronics engineering, 3학점)

심화된 고급 전자공학 분야를 다룬다. 아날로그 디지털 전자공학을 기반으로 하여 센서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운다.


메카트로닉스 응용 (Application of Mechatronics, 3학점)

DC 서보모터, A/D 및 D/A 변환기, 액튜에이터, 가이드 이송장치 등과 같은 메카트로닉스요소들에 대해 작동특성, 정밀도 한계, 사용 방법 등을 강의하며, 이러한 요소들을 이용한 시스템 설계 및 해석방법 등에 대해 연구한다.


<실습>
IoT센서디바이스 설계 (IoT Sensor Device Design and Practice, 4학점)

본 과목에서는 IoT 환경에서 응용 가능한 센서 디바이스, 전자회로 및 시스템 등의 기본 원리와 동작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SW tool을 사용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고 설계에 적용한다.


IoT센서디바이스 제작 (IoT Sensor Device Manufacturing, 4학점)

본 과목에서는 시뮬레이션 SW tool 설계를 바탕으로, PCB 제작기와 반도체 회로 등을 이용하여 IoT 환경에서 응용 가능한 센서 디바이스, 전자회로 및 시스템 등, IoT 센서 디바이스의 제작을 다룬다.


광시스템설계및실습 (Optical System Design and Practicie, 4학점)

본 강좌는 세 가지 주제로 고급의 기하광학을 소개한다. 첫째, 기하광학의 핵심이 되는 다양한 개념과 용어, 공식을 정리한다. 둘째, 근축광선추적 및 사교광선추적을 이해한 후,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셋째, 자이델 3차 수차 및 고차수차의 이론을 이해하고 렌즈설계에 적용해 본다.


센서설계및실습 (Sensor Design and Practice, 4학점)

본 과목에서는 MEMS기술을 이용한 센서의 전반적인 활용성을 공부한다. MEMS기술이 무엇인지 학습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센서기술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배우게 된다. 또한 이를 활용한 MEMS센서의 특징과 장점을 파악하고, 센서설계 방법을 다룬다. 또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자동차 센서를 배우고, 차세대 자동차용 센서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된다.


산업체전문가지도 (Industry Experts Guidance, 3학점)

산업체 전문가를 초청하여 최근 기술 동향에 대하여 다룬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관심 분야를 집중해서 연구하고 최신 동향을 습득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산업체 전문가들과 연구 및 실험 진행 상황을 점검 및 논의하고 추후 진행 방향을 지도받는다.


수요기업연구(Research on Companies in Demand, 4학점)

본 과목에서는 수요기업의 기술 분야 및 시장상황(국내외 유사기업 및 업종 실적, 성장 trend등)을 분석하고, 정기적인 기업 방문을 통해 수요기업과 관련업계를 이해하고, 기업의 feedback을 반영한 연구보고서를 작성한다.


3) 임베디드 시스템

<중급>
PCB레이아웃및제작 (PCB Layout and Fabrication, 3학점)

본 과목에서는 PCB(Printed Circuit Board) 설계에 필요한 PCB 제조 지식, 레이아웃 설계 기술, Artwork, 설계 표준 등을 다룬다. 학생들은 PCB 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회로 설계, 레이아웃 , 테스트, 검증의 전단계의 제품 생산 공정에서 필요한 실무 기술을 익힌다.


아날로그디지털집적회로 (Analog Integrated Circuits, 3학점)

Hand analysis와 SPICE simulation을 통해 CMOS 아날로그 집적회로 설계 기법을 배운다. CS CG CD등의 단일 트랜지스터 증폭기의 동작을 복습하고, 주파수 특성과 주파수 안정도, 노이즈 해석, 밴드갭 전압원 및 전류원 바이어스 회로, 단일-종단과 완전 차동 CMOS OP amp, 스위치 커패시터 필터, PLL, DLL을 다룬다.


초고주파공학특론 (Advanced Microwave Engineering, 3학점)

본 교과목에서는 전송선(Transmission Lines) 이론, 도파관(rectangular and circular) 이론, 공동(resonant cavities) 이론 및 S-parameter 이론, 초고주파 공진기, 파워분배기 등 초고주파 부품의 이론 및 설계를 다룬다.


무선통신시스템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3학점)

무선 전파를 매체로 한 무선 통신 시스템은 이동통신, 휴대통신, 위성통신, 무선 LAN, 무선 전화 등에서 고속 디지털 통신을 가능하게하기 위하여 현재 관련 기술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내용들은 무선통신 방식, 무선 송수신 장치, 전파의 전파특성과 자유공간 채널의 특성분석, 안테나, 무선 LAN 통신방식, 이동통신 시스템, 위성 데이터 통신, 디지털 라디오 방송 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기술 수준을 살펴본다. 또한 무선 통신의 응용 분야로서 이동 무선 전화․시스템에 대한 사례연구를 수행하고 무선통신 표준화 동향과 향후 연구 방향을 탐색한다.


무선센서기술 (Wireless Sensor Technology, 3학점)

센서 기술은 반도체 기술과 신소재 개발 등과 함께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최근의 기술동향 및 응용 분야에 대해서 소개한다. 다양한 센서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고 동작원리와 응용을 학습한다. 저전력, 작은 메모리 등 한정된 자원을 가진 센서가 효과적으로 통신하기 위한 무선센서네트워크도 다룬다.


통신이론 (Communication Theory, 3학점)

본 강좌에서는 통신 시스템의 공학적 주제에 대하여 핵심 이론과 활용 기술을 다룬다.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의 표현법, 아날로그 및 디지털 변복조, 채널 부호화 및 소스 부호화, 정보이론, 추정 및 결정 이론, 각종 유무선 통신시스템 사례 등을 학습하고 토의한다.


<심화>
고급디지털신호처리(Advanced digital signal processing, 3학점)

본 과목에서는 학부 과정의 기본 지식을 가진 전기, 전자 및 통신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원 학생들을 위하여, 전문적인 디지털 신호처리이론 및 응용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먼저 디지털 신호해석을 위한 기본적인 용어 및 기본개념, 이산신호 및 시스템 해석, Z-transform, Discrete Fourier Transform, Fast Fourier transform, Infinite Impulse Response 및 Finite Impulse Response Filter 해석 및 설계, DSP의 응용실례 등의 내용들을 다룬다.


신호및잡음특론 (Special Topics on Signals and Noise, 3학점)

본 강의에서는 수학적 분석이나 컴퓨터 모의실험을 통해 신호와 잡음을 다루는 핵심 이론을 습득한다. 확률과 랜덤변수, 특성함수, 확률과정, 상관함수, 선형 시스템 등의 공학 지식을 이용하여 신호 및 잡음의 해석 방법을 학습한다.


운영체제특론 (Special Topics on Operating Systems, 3학점)

이 과목은 운영체제 및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구조에 관한 대학원 과정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전통적인 운영체제에서부터 웹기반의 시스템까지 다양한 분야의 소프트웨어 구조 및 설계 기법 등에 대한 이론 및 구현 기술을 다룬다. 수업 방법은 교수가 주요 이론을 소개하고 학생들을 관련 논문들을 조사, 발표하는 형식이다.


<실습>
임베디드리눅스커널실습 (Embedded Linux Kernel and Practice, 4학점)

임베디드 리눅스 커널을 핵심구조와 리눅스커널 개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리눅스 커널 환경에서 커널 개발 도구, 리눅스 커널/사용자 주소 공간, 시스템 콜과 라이브러리 함수, CFS 스케줄러, 메모리 관리와 같은 이슈를 다룬다. 수강생들은 스케줄링, 시스템 콜,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한다.


무선센서프로토콜실습 (Wireless Sensor Protocol and Practice, 4학점)

본 과목의 목표는 무선센서 네트워크 설계를 위한 통신 프로토콜과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다. 데이터 링크, 네트워크, 전송 계층에서의 다양한 프로토콜을 다룬다. 특히 이동성, 시간 동기화, 지역화, 토폴로지 관리 등 최근 이슈도 다룬다.


무선센서설계및실습 (Design and Practice of Wireless Sensor, 4학점)

수강생들은 센서 설계 및 구현하는 실습을 통해서 센서 구성 요소를 이해한다. 센서 네트워크, 계측, 오류 분석, 신뢰성, 안정성 이슈도 다뤄진다. 본 강좌를 통해서 센서의 내부 동작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실무 개발 과정을 선험적으로 체득할 수 있다.


산업체전문가지도 (Industry Experts Guidance, 3학점)

산업체 전문가를 초청하여 최근 기술 동향에 대하여 다룬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관심 분야를 집중해서 연구하고 최신 동향을 습득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산업체 전문가들과 연구 및 실험 진행 상황을 점검 및 논의하고 추후 진행 방향을 지도받는다.


수요기업연구(Research on Companies in Demand, 4학점)

본 과목에서는 수요기업의 기술 분야 및 시장상황(국내외 유사기업 및 업종 실적, 성장 trend등)을 분석하고, 정기적인 기업 방문을 통해 수요기업과 관련업계를 이해하고, 기업의 feedback을 반영한 연구보고서를 작성한다.


4) 연구과목

석사논문연구I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I)

석사학위 논문심사를 위한 연구지도
석사학위 논문심사를 위한 연구지도


석사논문연구II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II)

석사학위 논문심사를 위한 연구지도
Research activities to prepare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